본문 바로가기

기술적 분석/Price Action

차트패턴 1.기본적 캔들스틱 패턴

반응형

  트레이딩은 두 가지 요소를 제어하는 싸움이다. 하나는 손익비 싸움이다. 그 다음으로는 확률 싸움이다. 확률적으로 접근 하게 될 때 우리는 다양한 도구 활용법을 익히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모든 기술적 분석은 단일한 도구만을 사용할 때 보다 여러 가지를 조합해서 사용할 때 더 높은 확률로 성공할 수 있게 된다. 그 중 저평가 받지만, 나름 전통성을 가지고 있는 캔들스틱 패턴을 배워보고자 한다.

 

  한국에서는 캔들스틱 패턴이 저평가 받는 것 같다. 캔들스틱 패턴이 저평가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인데,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이유는 단일로 사용했을 때 가장 쓸모가 없기 때문인 것 같다. 기술적 분석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 가지 도구만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 때 캔들스틱 패턴을 단일로만 활용하면 정말 맞지 않는 쓰래기 같은 도구라는 인식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그 이후로 캔들스틱 패턴을 경시하게 되는 루트를 밟는 것 같다.

  해외의 기술적 분석 트레이더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여러가지 도구들과 함께 높은 빈도로 이 캔들스틱 패턴을 섞어서 활용한다. 한 번에 외우려면 머리가 아플 수 있으나 두고두고 보면서 익힌다는 마음으로 외워보자.

나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패턴들만 짚어 보겠다.

출처: Binance Academy

 

1.단일 캔들스틱 패턴

단일 캔들스틱이라함은 한개의 봉으로 이루어진 패턴을 말한다. 단일로 사용해도 되지만 앞 뒤, 그리고 가격과 시간상의 맥락을 파악해서 사용하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1-1지속형

1)꽉찬 막대형(Marubozu)

출처:Binance Academy

  꽉찬 막대형(이하 마루보즈)형은 지속형의 대표적인 예시다. 우리가 만약에 어느 시간축에서 매수세와 매도세가 서로 싸움을 하다가 마무리를 한다고 칠 때, 더 강한 세력이 마지막 가격을 본인들이 원하는 가격으로 밀고 가고 싶었고, 그리고 그 봉이 마감하지 전에 그 가격까지 밀 수 있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저런 형태의 캔들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봉 형태가 의미 하는 것은 두 가지 추론을 해볼 수 있다. 양봉 마루보즈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1.매수세가 막판에 더 강해서 매도세가 봉에 개입할 힘이 부족하다.(매수세의 힘> 매도세의 힘)[주로 거래량이 폭발]

2.매도세가 존재하지 않아서 매수세가 원하는 만큼 밀 수 있다.(매도세의 존재가 x)[주로 거래량이 없음]

 

그렇다고 한다면 다음봉에서도 매수세가 매도세를 압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지속형이라고 분류를 한 것이다. 이 확률은 100%는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 저 상태에서 또 다른 음봉 마루보즈 캔들이 출현할 수도 있는거고(형세 역전), 거래량이 적은상태에서의 마루보즈는 거짓 상승지속일 가능성이 높다.

 

1-2반전형

망치형
역망치형

 

유성형
교수형

위 4가지 캔들 유형들의 특징은 긴 꼬리를 남겼다는 것이다. 아무대서나 저런 캔들이 출현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위의 캔들들이 의미가 있는 경우는 주요 지지 저항, 추세선, 주요 고점, 저점 등의 맥락에서 매우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개인적으로 이런 유형의 캔들패턴을 해석할 때 몸통의 절대적인 길이보다는 몸통의 길이<꼬리의 길이 라는 공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저런 캔들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가? 나는 보편적으로 이렇게 해석한다.

 

1.추세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가다가 어느 부분에서 갑자기 싸움이 붙었다(매수 매도세가 붙음)

2.모종의 이유 때문에 추세를 막으려는 자들이 들어왔음

 

이를 가격적으로 해석을 하게되면

망치, 유성형 모양이 되는 것은 봉이 바뀌고 가격이 추세대로 가는 도중에 반대 세력이 붙은거고

역망치, 교수형 모양이 되는 것은 다음 봉이 되자마자 반대 세력이 붙은 것이다.

 

위와 같은 캔들이 출현했을 때  해석을 하나의 공식으로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다.

1.저런 유형의 캔들이 나오는지 확인

2.저런 캔들의 자리가 유의미한 자리(지지, 저항, 추세선, 주요 고,저점)에 위치하는지 확인한다.

3.포지션의 진입 혹은 청산을 고려한다.

 

1-3중립형

1)도지

십자형

도지캔들은 뭐 아무 일도 없었다고 일반적으로 해석한다. 다만 도지는 거래량에 따라 해석이 다른다. 이는 볼륨과 연계해서 해석하는 다른 차트 기술을 배워야 옳바른 해석이 가능하다. 도지캔들도 유의미한 자리에서 출현할 경우 큰 의미를 가지게 된다. 종종 중요하게 해석되는 캔들이니 따로 공부해두면 좋다.

 

2.복합 캔들스틱 패턴

 

2-1지속형

흑삼병
적삼병

  일반적으로 동일한 캔들이 3번 나오면 원래 가던 추세방향으로 가려는 힘이 매우 강하다고 해석한다. 사람들이 착각하는 부분 중 하나는 저 패턴이 나온 이후에 무조건 바로 다음봉도 추세의 방향대로의 캔들이 나올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추세의 크기가 생각보다 거대하다면보통 몇 캔들 쉬었다가 다시 추세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캔들패턴이 출현한 이후에 기다림의 미학을 발휘해야 한다.

 

2-2반전형

엔글핑패턴

엔글핑은 추세가 반전되는 패턴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패턴이다. 적절한 크기의 한 방향 추세봉이 나온 것 보다 더 길다랗고 앞전 봉을 뒤덮는 형태의 반대 추세봉이 나온다는 것은

1.어느 세력이 갑자기 반대 방향으로 가려고 개입하기 시작했다.

2.반대 추세로 가려는 힘이 매우 세다.

라고 간단하게 추론해볼 수 있다. 이 패턴도 중요한 자리에서 매우 강력하게 작용하고, 특히 다른 기술적 지표와 함께 사용할 경우 매우 훌륭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캔들스틱 패턴들을 알아보았다. 캔들스틱패턴은 간단하지만 강력한 지표다. 자주 보고 익혀서 의식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단련해놓도록 하자.

 

다음에 포스팅 할 때는 해외, 그리고 프로 트레이더들은 자주 쓰는 몇가지 패턴을 더 수록하겠다.

반응형